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커피를 하루에 몇잔을 즐기시는지요? 카페인이 심장박동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커피 한잔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로 커피를 들 수 있습니다. 커피는 풍부한 맛과 향, 그리고 각기 다른 원두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커피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액이 동맥을 통해 이동할 때 동맥에 대한 압력을 두 개의 숫자로 표시하는데 수축기 혈압(혈압이 최고로 올라가는 시점)/이완기 혈압(혈압이 가장 낮아지는 시점)으로 표시합니다. 이때 혈압이 120/80 mmHg 사이이면 정상적인 혈압, 혈압이 140/90 mmHg이상의 혈압이 지속되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커피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요 활성 성분으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카페인은 중추 신경스템을 자극하여 경련을 완화 시키고 각성과 집중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동맥벽의 근육을 조이고 혈관의 직경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개개인의 민감도에 따라 카페인 섭취 후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성이 생겨 혈압 상승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커피는 단지 카페인 뿐만 아니라 다른 성분들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피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류,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건강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대사 활성화,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이 있는 사람이 커피를 적절히 섭취하기 위해 다음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개인의 혈압 상태와 건강 상담을 통해 적절한 커피 섭취량을 결정하며, 디카페인 커피나 로스팅 과정을 거친 커피를 선택하여 카페인 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와 함께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디하이드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은 당뇨병과 같은 질병과 비만, 식습관 불량, 흡연과 같은 생활 습관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심장 마비, 뇌졸중 및 치매의 위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심부전, 제2형 당뇨병,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커피와 고혈압 사이의 관계는 개인 차이가 크며, 커피 자체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잠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고혈압 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개인의 상태에 맞게 적절한 커피 섭취량을 결정하고,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커피를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하루 마시는 양이나, 커피에 추가하는 크림 및 시럽 등의 첨가물은 당연히 제외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많은 건강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