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냉방병 예방

지구유 2017. 7. 11. 13:31

냉방병 예방

오늘 지식안내에서는 냉방병 증상, 대책, 예방 등에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냉방병 이란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여름에 나타나기 때문에 만성화되어 두통이나 메스꺼움이나 어깨걸림이 되지않게 에어컨 실내 온도 또는 적정 실내 온도 를 유지하여 냉방병 예방 을 위하여 대책을 세우고 여름철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냉방병 증상은 사무실에서 일을하는 사람이나 영업차량등으로 이동이 많은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증상으로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여성은 냉증이 많기 때문에 하루 종일 사무실의 에어컨 실내 온도 속에 있으면 냉방병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냉방병 증상은 여성에게만이 아닌 냉증의 증상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으로는 두통, 어깨결림, 요통, 복통, 피로감, 식욕부진, 불면증, 붓기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냉증의 증상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원인을 알아보면 급격한 온도변화에 몸이 따라갈 수 없어서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말해지는 것은 체온조절을 하는 자율신경이 대응할 수 없게 된다고합니다. 기온차가 5도이상 차이가 나면 냉방병 이 발생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교감신경은 몸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체온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교감신경은 휴식할 때 체온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실내 온도 로 냉방으로 차가워진 실내에서 일하고 있을때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체온을 낮추는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하는 와중에 차가워진 에어컨 실내 온도 로 우리의 신체온도는 더욱더 낮아지게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외부의 온도가 실내 온도의 차이가 5도이상이면 부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하게 되는데 우리의 신체는 기온차가 5도이상이면 체온 조절을 하는 부교감신경이 따라가지 못하는데 이런상황이 자주 반복되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잃고 냉방병 으로 발전하게됩니다. 자주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 두통이나 어깨결림,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자율신경 실조증의 증상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냉방병 예방 으로 가디건이나 재킷 등으로 상반신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겉옷이 필수로 필요하고, 마스크를 사용해 체감온도을 지켜야하며, 두통이나 어깨결림의 증상에는 스카프나 머플러를 이용하여 목을 따뜻하게줘서 뇌에 흐르는 혈류가 따뜻해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좋아져 효과적입니다. 몸의 중심인 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중요하기 때문에 몸으 중심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복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을 덮을 수 있는 담요, 레그워머, 양말겹쳐신기 등으로 냉방병 에 대처하셔야 합니다. 

냉방병 은 심해지면 만성화하고 그 증상으로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냉방병 대책이나 냉방병 예방 을 신경써 주시고, 기본적으로 냉방병 대책은 냉방온도의 차이를 최대한 없애고 체감온도의 폭을 만들지 않도록하는 에어컨 실내 온도 와 적정 실내 온도 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냉방병 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 냉방병 이 원인이 되어 큰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여름철에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지말고 냉방병 예방 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니 관리 방법  (0) 2017.07.15
선글라스 렌즈 색상 선택방법  (0) 2017.07.11
치매예방 과 치아건강  (0) 2017.07.09
노안 과 백내장 의 차이점  (0) 2017.07.08
열사병 예방 을 위한 음료  (0) 2017.07.0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