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발 관리 방법 (당뇨병성 족부병증)

안녕하세요! 지식안내 입니다. 당뇨병은 아주 무서운질병인데 당뇨로 인한 합병증은 눈의 망막에 생기는 망막병증, 신장에 신장병증, 신경에 신경병증, 심장질환인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혈관 질환인 뇌졸중, 말초혈관질환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오늘 지식안내에서는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 중  당뇨발 관리 방법 (당뇨병성 족부병증)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에서 혈당이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당뇨병의 3대 합병증 중 하나인 신경장애 및 동맥경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 결과 다리에 다양한 이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고혈당 상태는 몸의 저항력을 떨어뜨리는 때문에 세균감염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됩니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당뇨 망막병증 등에 의해 시력이 저하되어 오면, 상처 등으로 인한 다리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운 상태로 다리궤양 이나 괴저 와 같은 심각한 병변인 당뇨병성 족부병증 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발을 보호하기 위해 혈당을 잘 조절하고 자신의 발을 매일 잘 관리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자신의 발 상태를 잘알고 그 상태에 맞는 방법으로 발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평소 다리에 상처를 만들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하며 매일 자주 발을 관찰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당뇨발 관리 방법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신경장애로 말미암아 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고 통증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부상이나 화상 등 다리의 이상을 느끼기 어려워 다리에 문제가 발생해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리와 발가락에 변형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혈류장애인 동맥경화 등으로 다리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상처치료에 필요한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서 상처가 낫기 어려워지고 궤양이나 괴저까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저항력의 저하로 이러져 몸의 저항력이 저하되며 세균에 감염하기 쉬워지거나 상처가 곪을 수 있습니다.

당뇨발 관리 방법 으로는 매일 발을 관찰하고, 청결을 유지하며, 발톱은 짧게 자르지 말고,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착용하고, 맨발보다는 양발을 착용하며, 화상에 주의하며, 상처시 철저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매일 발 관찰 : 궤양이나 괴저예방을 위해서는 조기발견 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다리의 구석 구석까지 보고 만지고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보이지 않는곳에 거울을 사용하거나 가족 등에 도움을 받아 실시하여야하며, 장시간 도보 후나 운동 후에는 특별히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 다리의 청결을 유지 :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누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수건이나 스펀지로 부드럽게 잘 씻어야합니다. 손가락으로 발가락 사이사이도 잊지 말고 씻어야 합니다. 씻은 후 물기를 잘 닦아내아 하며,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문지르지 말고 누르듯이 닦는 방법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한 경우 보습 크림을 발라 보습 을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발가락 사이는 보습 크림은 피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습기가 무좀의 원인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 발톱을 잛게 자르지 말기 : 발톱의 모서리는 깊게 자르지 않도록합시다. 내성 발톱의 경우 길게 똑바로 자르십시요.

  •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 착용 : 발가락에 1센치 정도의 여유가 있는 발 모양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셔야 하비다. 가죽과 내부가 부드럽고 신발 내부에 단단한 솔기가 없는 신발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쿠션이 좋고 발바닥이 안정되어 있는 신발을 선택하십시요. 운동이나 산책을 할 때는 발목이 고정되도록 끈이나 벨크로가 달린 운동화를 착용합니다. 신경장애가 있는 분은 신발 안에 이물질이 없는지 잘 확인하고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맨발보다는 양말 착용 : 양말을 착용하여 무좀의 예방과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흡습성이 좋은 소재의 양말을 선택하시고 안쪽 솔기가 울퉁불퉁하지 않으며 너무 꽉끼지 않는 양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양말을 겹쳐 신기방법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무좀 예방을 위해 5개의 발가락 양말도 좋습니다.


  • 화상 주의 : 전기매트나 기타 저온 화상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경우 자기 전에는 꺼짐 설정 온도를 최저로 하거나 두꺼운 목욕 수건으로 감싸는 등 화상의 예방 신경쓰셔야 합니다. 여름의 더운 날씨는 맨발로 해변과 수영장을 걸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 상처가 나면 스스로 치료는 위험 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상처가 생겼을 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깨끗한 거즈 나 반창고를 붙여 보호하고 매일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만약 상처 주위가 붉어지거나 열 또는 부어오르거나, 고름이 나오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과 같이 당뇨발 관리 방법 (당뇨병성 족부병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위에서 안내드린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원칙을 지겨 소중한 발을 당뇨병으로부터 지켜주시기 발랍니다.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취제거 방법  (1) 2017.09.21
폐 건강관리 방법  (0) 2017.09.20
구취의 원인  (1) 2017.09.19
비타민 C 효과 와 질병예방  (1) 2017.09.18
메밀성분 과 효능  (1) 2017.09.1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