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

지구유 2016. 9. 19. 10:19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

 

물의 종류는 연수와 경수로 나뉘어지는데 여러분들께서는 평상시 마시고 계신 물이 어떤물이지 알고계신지요? 오늘은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을 간단히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은 1리터의 물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이온 농도와 마그네슘이온 농도의 양을 나타내는 경도가 높거나 낮은 상태에 따라 구별되는데 경도는 칼슘 이온 농도(mg/L) x 2.5 + 마그네슘 이온 농도 (mg/L) x 4.1로 계산되며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는 120 이하를 연수 120 이상의 물을 경수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도 100 이하를 연수 101 ~ 300 중경수 그리고 301 이상을 경수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은 끓임으로써 내용량이 변화하기 때문에 끓는 물에서 연수로 바뀌는 것도 가능합니다.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은 연수의 경우는 부드러움 입맛, 시원, 달콤한 맛을 나타내며 경수는 무거운 입맛, 쓴맛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수는 몸에 흡수가 좋고 병이 있는 사람이나 몸이 지쳐있는 사람에게는 연수가 좋은데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경수는 연수에 비해 흡수가 나쁘기 때문에 위나 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연수의 장점은 몸에 흡수가 좋은데 연수를 마시고 나서 흡수될 때 까지가 빠르며 평소 수분은 연수가 아주 좋은 것 입니다. 스포츠 등 격렬한 운동을 하고 땀을 흘린 후에는 몸의 수분이 적어지고 있기 때문에 빨리 흡수 할 수 있는 연수가 좋습니다. 그리고 연수는 물에 함유되어있는 마그네슘은 독특한 맛괴 쓴맛이 있어 요리에 사용하면 그 맛과 쓴맛이 나와버려 음식재료의 맛을 없애는 원인이 되어서 요리에 사용되는 물은 연수가 아주 적합합니다. 차, 술, 커피를 만들 때도 연수를 사용하는 것이 맛이 좋아지며 커피에 관해서는 미국에서 연수를 사요하여 커피 본래의 좋은 향기와 산뜻함을 누리는 것이 좋지만 에소프레스의 경우는 물을 사용하면 쓴맛 성분이 칼슘과 결합되어 쓴맛이 제거되어 부드럽게 된다고 합니다. 위장에 부담이 적어 평소 마시고 익숙한 연수는 위장에 익숙해 부담이 적고 뱃속을 매우 편안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연수는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경도가 낮은 연수만큼 해독효과가 있으며 해독효과를 위해서는 연수의 경우 경도가 낮은 연수를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과에 더하여 각질을 풀어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있는 사람이나 건성 피부의 사람은 연수를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경수의 장점과 단점으로 물에는 미네랄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그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대사가 올라가 자연스럽게 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몸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수는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BMI지수를 작게하는 작용이 있으며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경수의 단점은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작그하고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변비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으나 변비가 없는 사람이 경수를 마시면 아무 탈 없는 위를 자극하여 탈이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에 더해 대변을 부드럽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기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경수를 마시지 않도록하셔야 합니다. 또한 경수는 독특한 풍미의 원인은 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마그네슘으로 좋은 효과도 있는데 맛이 강하기 때문에 요리에 적합합니다. 이상과 같이 연수와 경수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