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노인냄새 원인 과 대책

지구유 2017. 12. 5. 15:53

노인냄새 원인 과 대책

본인 몸에서 악취가 날거라고 상상하지 못하겠지만 사람의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진행이 되며 이 과정에서 보통 40대를 기점으로 노인냄새 라고 불리는 체취가 몸에서 나기 시작합니다. 노화에 의한 체취는 매우 거북하고 역겹기까지 해서 타인에게 강한 불쾌감을 주는데 정작 본인은 악취가 난다는 것을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이 대다수의 현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는 아무리 향수로 가려보려하고 자주 씻는다 해도 그 누구도 노화로 인한 체취는 숨길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인냄새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노인이 살고 있는 집에는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르신의 냄새라고 말하지만, 노인 냄새라고 부르며 노인 냄새는 어딘지 모르게 다른 것 같은 독특한 냄새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노인 냄새는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냄사입니다. 또한 노인 특유의 냄새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되면 몸에서 독특한 냄새가 발생하는데, 이 독특한 냄새의 원인은 노화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지방산과 결합하여 과산화 지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과산화 지질이 냄새의 원인이 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과산화 지질은 물론 젊은 사람에서도 발생하지만 그 과산화 ​​지질의 냄새는 포화 지방산이라는 물질이 억제하고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은 몸에서 발생하는 냄새 물질을 소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이 제대로 작동하는 젊은 사람에게는 독특한 체취가 없는 이유입니다. 나이 들면 포화 지방산을 만드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독특한 냄새가 강해지는 이유입니다. 즉, 냄새를 억제하는 물질인 포화 지방산을 만드는 힘이 노화에 따라 쇠퇴해 버리는 것이 냄새의 원인이 되고있는 것 같습니다.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뜻밖의 곳에서는 스트레스가 체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몸에서 스트레스를 느낄 때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자신의 냄새가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버립니다. 자신에게 풍겨오는 좋지못한 냄새를 자각하면 스트레스를 느껴서 기존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보다 더 많은 활성산소를 발생하는 악순환에 빠져 버립니다. 또한 노인의 대부분이 약을 매일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에 의해 발생하는 냄새를 노인 특유의 냄새라고 느끼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노화와 함께 잇몸이 쇠퇴하여 치조농루가 발생하는 노인이 많습니다. 치조농루 등의 냄새가 노인냄새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고령이되면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피부표면에 노폐물이 쌓이게됩니다. 젊은 사람들은 계속하여 자주자주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고, 피부표면의 오래된 세포는 떨어져나가는데 고령으로 신진대사가 떨어지면 주기가 길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노폐물이 산소 등과 화합하여 산화 노폐물이 될 때 냄새기 발생합니다. 어르신도 매일 목욕을 하고있는 분이나 스포츠를하고 신진대사가 좋은분들은 그다지 냄새는 느끼지 않습니다.


방안 실내에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하여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면 이온의 힘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에서 강한 냄새를 느끼는 경우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과 동시에 냄새원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매일 목욕을 청결하게 해주어야하며, 속옷과 잠옷이나 평상복 등은 항상 깨끗한 것을 착용하도록하여야 합니다. 방안에 냄새가 배어있을 수 있으므로 방 커튼이나 이불도 정기적으로 세탁하여야 합니다. 실내환기가 나쁜 경우도 냄새가 쌓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실내환기는 주기적으로 자주 하여서 실내공기를 자주 새로운 공기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추운 겨울날에도 아침과 저녁 2회 꼭 환기를 실시하여 노인  냄새 원인을 없애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노인 냄새 원인으로 질병을 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대책으로도 냄새가 줄어들지 않는 경우 질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간 질환은 작은 동물 같은 짐승 냄새, 통풍은 암모니아 냄새, 신장병은 생선 냄새 나 암모니아 냄새, 백혈병은 부패한 변 냄새, 위장질환은 부패한 변 냄새 등과 같이 질병으로 인한 냄새도 발생할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을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과 같이 고령으로 불편한 노인냄새 원인 과 대책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규칙적인 윤동으로 신진대사를 높이며, 실내공기의 주기적인 환기 그리고 청결을 필요로하니 고령으로 인한 노인 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더 주의하고 신경써 주기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임치료 시술 건강보험 적용기준 개선  (0) 2017.12.14
사춘기 여드름  (0) 2017.12.10
반지 손가락 의미  (0) 2017.12.01
NH농협 쏠쏠카드  (0) 2017.11.16
올바른 샤워 방법 10가지  (0) 2017.11.0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