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여름 폐렴 주의방법

지구유 2017. 6. 22. 15:19

여름 폐렴 주의방법

안녕하세요! 지식안내 입니다. 날씨가 무더워지는 여름에 자주 감기에 걸리고 기침이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으십니다까? 만약 그런 증상이 있으면 여름형 과민성 폐렴 인 여름 폐렴일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 폐렴 이라면 겨울에 많이 걸리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여름에도 폐렴에 결려 고생하는데 여름 폐렴 의 주요증상은 기침과 발열 그리고 나른함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여름 폐렴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심코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도 감기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으며, 항생제 등으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듬해 여름 근처가 되면 또 기침을 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패턴을 몇 년 반복하면 만성질환이 되어 폐의 기능이 점차 약해져서 아주 작은 자극으로도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악화하면 폐가 위축되어 산소 교환이 잘되지 않게되어 답답해지고 때로는 호흡곤란으로 위험한 상태도 될 수 있습니다.

  

여름 폐렴 은 알레르기에 의한 과민성 폐렴의 하나입니다. 과민성 폐렴 에는 수십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 그 4분의 3을 차지하는 것이 여름 폐렴 으로 인해 무려 실내 곰팡이의 일종입니다. 발병하면 곰팡이 포자를 흡입할때 마다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처음 여름 폐렴 이 발병한 사람은 늦여름에 기침과 38도 전휴의 열이 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것이 급성 여름 폐렴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단계에서는 X 선 검사에서는 확인하기 어렵고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열은 미열 정도로 기침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천식 등으로 착각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이되면 매년 감기로 기침이 난다는 사람은 호흡기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곰팡이가 일으키는 폐렴은 알레르기에 의한 과민성 유형과 곰팡이균이 폐 속에서 증식 해 버리는 타입이 있습니다.





여름 폐렴 과 곰팡이의 특징으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지만 한 가지 우리에게도 알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원인이 집의 기생하는 곰팡이 때문으로 여행이나 가정 이외의 장소에 며칠 머물 때 기침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 오면 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직장에 있을때는 컨디션이 좋은데 집으로 귀가하면 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여름 폐렴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화하고 폐의 기능이 약해져 오면 항원이 되는 곰팡이가 영향 없이도 기침이 나오기 쉬워집니다. 

최근에는 주거공간의 환기부족으로 곰팡이의 번식에 적합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요인이되고 있습니다. 특히 통풍이 나쁘고, 습도가 높아지기 쉬운장소는 요주의 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 싱크대 주변, 화장실과 욕실과 탈의실, 세탁기 두는곳 근처 바닥 그리고 벽장이나 창문 샷시 등의 방향을 확인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내부가 곰팡이 번식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어컨을 사용하시기전에는 반드시 청소를 하여야합니다. 

여름 폐렴 으로 기침이 심하면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약을 받아 증상을 완화하는 것도 필요하고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또는 곰팡이가 번식하는 곳을 모두 찾아서 깨끗하게 없애야합니다. 그래서 일단 곰팡이를 제거하고 다시 번식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 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물로 씻을 수 있는 장소는 일반적으로 곰팡이 제거제 등으로 제거하고 마른 후 소독용 알코올을 발라두시면 됩니다. 주방과 화장실 등의 곰팡이를 제거하면 평소에 물 얼룩을 닦아 습기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욕실은 사용후 벽 등의 습기를 닦아서 곰팡이 발생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커튼이나 창가도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먼지나 얼룩을 자주 청소하여 주기시기 바랍니다.  


에어컨도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곰팡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전문 업체 등에 의뢰하여 청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사용할때 창문을 열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고 있을뿐이므로 통풍이 되지 않습니다. 가끔 창문을 열어 바람을 순환시키는 환기를 하셔서 곰팡이 원인을  없애주셔야 합니다. 


기침이 심하게 나오는 사람은 여름 폐렴 이 이미 만성화하여 폐기능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빨리 진료와 검사를 받아야하며 특히 흡연을 하시는분들께서는 받는 사람의 경우는 여름 폐렴의 악화가 빠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연자의 경우는 여름 폐렴이되면 갑자기 만성화 증상이 나타난 기침이 계속되고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여름 폐렴 주의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이번 여름에 위와 가은 증상이 있을 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꼭 진료받아보시기 바라며 여름 폐렴 예방에도 힘써주세요!!!!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칫솔 종류 와 구분 방법  (0) 2017.06.24
저항성 전분 과 생활 습관병 예방  (0) 2017.06.23
치매 예방 을 위한 근력운동  (1) 2017.06.18
질경이 효능 알아보기  (1) 2017.06.17
공황장애 증상  (1) 2017.06.13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